최근 들어 테니스가 MZ 세대들한테 폭발적으로 인기라고 합니다. 뭐 인스타그램을 봐도 이쁜 테니스룩을 입고 이쁜 테니스 코트에서 사진을 찍으며 자랑을 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으니 말이죠. 작년까지만 해도 골프가 MZ 세대들에게 인기였으나, 아무래도 테니스에 비하면 가격이 비싸고 필드를 나가는 것이 제약사항이 좀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럼 오늘은 테니스를 처음 시작하는 '테린이'를 위해 테니스 동호인 경력 15년 차인 제가 그동안 테니스 레슨을 받으면서 느꼈던 점과 필수로 고려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정리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테니스 레슨, 실내 또는 실외 어디가 좋을까?
제가 테니스 레슨을 처음 시작할 때는 실내 테니스 레슨은 KBS 88 체육관 또는 실내에 테니스장이 구축된 정규 코트 몇 군데가 전부였습니다. 지금처럼 동네 주변 건물 상가 건물에 우후죽순처럼 테니스 레슨 하는 곳이 없었던 시절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테니스 레슨을 받는다고 하면, 실내에서 받을 것인지? 실외에서 받을 것인지? 선택을 해야 합니다. 그럼 각 장소별로 장단점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실내 테니스 레슨 ]
1. 장점
∙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비, 눈 등 날씨에 상관없이 정해진 시간에 레슨을 받을 수 있다 )
∙ 옷, 신발 등이 지저분해질 염려가 없다.
∙ 샤워 및 화장실 등 기타 부대시설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 혹서기, 혹한기 등 더울 때는 시원한 에어컨과 추울 때는 따듯한 히터와 함께 레슨이 가능하다.
2. 단점
∙ 정규 테니스 코트 규격이 갖추어져 있지 않은 곳이 많다.
∙ 공간이 협소하다
∙ 다양한 테니스의 구질을 연습하기 부족하다 (특히, 스매싱, 서브)
∙ 실제 테니스장에서 게임할 경우 적응하기 힘들다.
∙ 테니스 레슨 비용이 비싸다.
[ 실외 테니스 레슨 ]
1. 장점
∙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다.
∙ 다양한 테니스의 모든 볼을 연습할 수 있다. (포핸드, 백핸드, 발리, 로브, 서브, 러닝 스트로크)
∙ 테니스 레슨 비용이 실내에 비해 저렴하다
2. 단점
∙ 날씨에 영향을 받아 비 또는 눈이 올 경우 레슨을 받지 못한다.
( 날씨 때문에 못 받은 레슨은 보충 수업이 없는 것이 일반적임 )
∙ 혹서기, 혹한기 등 날씨가 덥거나 추울 때 레슨 받기가 힘들다.
∙ 옷, 신발 등이 실내보다 상대적으로 지저분해지기 쉽다.
∙ 샤워 시설 등을 이용할 수 없다.
위와 같이 실내 및 실외 테니스 레슨에 대해 장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테니스는 원래 실외 스포츠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테니스 정규 코트 규격이 설치되어 있는 실외 테니스 레슨을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단, 실내 테니스 레슨이라도 정규 규격 코트가 구비되어 있다면 실내 레슨의 장점이 있으니, 비 또는 눈에 영향받지 않고 꾸준하게 레슨을 받을 수 있는 실내 테니스 레슨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테니스 레슨 장소 선택 시, 선택하면 안 되는 테니스 레슨장은 테니스 코트를 반으로 나누어 벽에다 테니스 레슨을 타격하는 장소는 최대한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테니스 스트로크는 다양한 구질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타격한 테니스 공이 테니스 코트의 어디에 떨어지는지 낙하지점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테니스 코트 규격이 반 밖에 없고 반대편은 벽에다 연습을 하는 테니스 레슨장은 본인이 구사하는 테니스 포핸드, 백핸드 스트로크의 구질 ( 탑스핀, 플랫 )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피해야 할 곳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테니스 레슨 시, 준비해야할 준비물
테니스는 골프에 비하면 장비가 조금 저렴한 편이고, 준비해야 할 목록도 간소한 편입니다. 그러면 '테린이'분들을 위해 테니스 레슨 시 준비해야 할 준비물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테니스 레슨 시, 준비물 ]
∙ 테니스 라켓 2자루
테니스 라켓은 2자루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슨 시, 스트링이 끊어질 수 있기 때문에 예비로 한 자루를 더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니스 라켓은 같은 라켓으로 2자루를 구매하세요. 테니스 라켓이 서로 다를 경우 무게, 제조사, 라켓 프레임 소재에 따라 타구감 및 공의 거리가 달라지기 때문에 초보자의 경우 동일한 라켓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테니스 신발 및 옷
각 운동 종목에는 종목에 맞는 신발이 있습니다. 테니스 신발을 신어야 하는 이유는 격렬하게 좌, 우, 앞, 뒤로 뛰어다녀야 하는 운동이고 방향 전환이 급격하게 일어나는 운동이라 발목을 잘 잡아줄 수 있는 테니스 신발이 필수입니다.
테니스 의류 및 옷의 경우 필수로 테니스 옷을 입어야 한다는 규정을 없습니다. 운동하기 편안한 복장으로 트레이닝 복 또는 의류를 준비하여 입으시면 됩니다. 인스타그램에 보이는 것처럼 선수들이 착용하는 브랜드를 꼭 입을 필요는 없습니다.
∙ 손수건 또는 손목아대
운동 중 발생하는 땀을 닦기 위한 손수건 또는 손목아대는 필수입니다.
∙ 테니스 가방
테니스 라켓 및 신발을 넣어 보관 할 수 있는 가방이 있으면 좋습니다. 본인이 소지하고 있는 장비 및 간식, 물 등 보관해야 할 품목이 많을 경우 테니스 가방 중에 12 Pack 또는 9 Pack 짜리 라켓을 많이 보관할 수 있는 큰 가방이 효율성이 좋습니다.
∙ 간식 또는 물
실내 테니스 레슨장에서는 최근 간식 또는 물이 구비되어 있는 곳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체력 보충을 위한 간식이나 물은 개인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마무리
오늘은 요즘 젊은 세대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 테니스에 대해 레슨을 받을 때 장소 선택 요령과 준비물을 알아보았습니다. 테니스는 한번 배워두면 평생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테린이의 경우 1 ~ 2년 정도 꾸준하게 레슨을 받으시면, 테니스 클럽에 가입하여 월 회비 4만 원 ~ 5만 원 정도만 납부하시면 경제적으로 부담 없이 운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테니스는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이 병행된 스포츠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정말 좋은 운동입니다. 또 무엇보다 멋 스러움을 갖춘 운동이기도 합니다. 혹시라도 테니스 레슨과 관련된 궁금한 사항은 언제든지 댓글로 질문해 주세요
'스포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스태프 97 v13 실사용 후기 및 튜닝 방법 (0) | 2022.10.10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