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쇼핑몰 결제수단별 차이점 개요
오늘은 이커머스 ( E-Commerce ) 플랫폼 기획 실무 첫 번째 이야기로 신용카드와 가상계좌 또는 무통장 결제 시, 쇼핑몰 관리자가 어떻게 업무를 처리해야 하고 결제수단별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의 가장 본질적인 목표는 상품을 판매하여 이익을 발생시키는 것이 가장 본질적인 목표입니다. 광고와 마케팅을 통해 유입시킨 고객을 대상으로 다양한 결제수단을 제공하여 편리하게 결제를 할 수 있게 진화해 왔습니다. 그럼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신용카드 결제와 무통장 입금을 대체하기 시작한 가상계좌의 차이점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가상계좌란 무엇인가?
가상계좌란? 특정 은행 또는 다수의 은행으로부터 발급받는 1회성 계좌를 말한다. 실제 홍길동이라는 고객이 은행으로부터 발급받은 해당 고객의 고유한 계좌번호가 아닌, 입금을 위한 1회성 계좌번호를 의미한다고 하면 이해가 쉽다.
일반적으로 결제 대행회사인 PG ( Payment Gateway )가 은행으로부터 계좌번호를 대신 부여받아 발급되며, 결제 금액과 은행을 지정하여 발급받을 수 있고 7일간 입금할 수 있는 기간이 유효한 것이 특징이다.
즉, 고객마다 동일한 은행을 선택해도 발급되는 계좌번호가 각각 틀리다.
| 가상계좌 결제 시, 주문관리 프로세스
* 가상계좌 주문 및 결제 시, 주문관리 프로세스
1. 포털 사이트에서 구매를 원하는 상품 키워드 또는 쇼핑몰 이름을 입력하여 검색한다.
2. 해당 쇼핑몰에서 상품을 접속한다.
3. 쇼핑몰에서 상품을 검색한다.
4. 상품상세페이지에서 상품 정보를 확인한다.
5. 상품 옵션을 확인하여 선택하고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아 두거나 결제하기를 클릭한다.
6.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담아 놓은 상품을 확인하고, 구매를 원하는 상품만 선택하여 "주문하기"를 클릭한다.
7. 주문서 작성 페이지에서 배송받을 배송지 정보를 입력한다. ( 수령자명, 배송받을 주소, 핸드폰 등 )
8.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결제수단 중 [ 가상계좌 ]를 선택한다.
9. 입금할 은행을 선택 후 PG 사의 결제창에서 결제하기를 클릭한다.
10. 주문이 완료되고 PG 사로부터 은행명, 가상계좌번호, 예금주, 입금해야 할 금액, 입금 기한 등의 정보를 전달받는다.
11. 고객은 인터넷 뱅킹 또는 은행에 방문하여 발급받은 가상계좌로 현금을 이체한다.
12. 고객이 입금할 경우 PG 사에서는 입금 내역을 확인 후 쇼핑몰 관리자로 입금내역 확인 결과를 통보한다.
( 입금해야 할 금액과 1원 단위까지 동일해야 입금내역 확인이 가능하다 )
13. 관리자는 [ 주문관리 > 상품준비중 ] 페이지에서 고객이 결제한 주문내역을 확인한다. ( 결제 완료 상태 )
14. 고객이 가상계좌 발급 받은 후 입금을 하지 않을 경우 [ 10 ] 번 프로세스에서 [ 쇼핑몰 관리자 > 입금 대기 ] 페이지에서 주문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 결제 전 상태 )
| 신용카드 결제와 가상계좌의 차이점
신용카드 결제의 경우 위 주문관리 프로세스 [ 9 ] 번에서 PG 사의 결제창에서 "결제하기"를 클릭할 경우 주문완료와 동시에 즉시 결제완료 상태로 변경된다. 하지만 가상계좌의 경우 발급 받은 가상계좌로 고객이 실제 현금을 이체하기 전까지 [ 결제 전 ] 상태가 존재하며, 쇼핑몰 관리자 > 입금 대기 페이지에서 결제 전 상태로 주문이 남아 있다.
만약 고객이 가상계좌 발급 후 7일 이내 입금을 하지 않을 경우 해당 가상계좌를 삭제되고, 해당 주문은 취소 처리된다. 삭제된 가상계좌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정보이며 고객이 늦게 입금을 하더라도 입금이 되지 않는다.
발급받은 가상계좌로 고객이 실제 입금을 할 경우 PG 사는 은행으로부터 입금완료 상태를 전달받아 쇼핑몰 관리자 쪽으로 입금완료 사실을 통보하여 [ 입금 대기 ] 페이지에 있던 [ 결제 전 ] 상태의 주문서를 자동으로 [ 상품 준비 중 - 결제 완료 ] 페이지로 이동 처리한다.
| 가상계좌와 무통장의 차이점
가상계좌는 PG 사가 은행으로부터 발급받은 가상의 계좌번호를 고객에게 모두 다르게 발급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무통장의 경우 쇼핑몰을 운영하는 회사에서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은행의 계좌번호를 말한다.
즉, 무통장의 경우 고객마다 계좌번호가 변경되지 않고 특정 은행의 고정된 계좌번호, 예금주 정보를 가지고 있다. 무통장 결제수단의 경우 가상계좌와는 다르게 고객이 무통장 계좌번호로 입금 시, 쇼핑몰에서 일일이 해당 은행 계좌를 수동으로 확인하여 입금한 금액이 맞는지 확인 후 [ 입금완료 ] 처리를 관리자에서 해줘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다.
| 마무리
실무에서 기획 업무를 하다 보면 이커머스 ( E-Commerce ) 플랫폼 기획을 경험해 보지 않은 서비스 기획자의 경우 결제수단별로 프로세스 차이를 알지 못해 엉뚱하게 기획을 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온라인상에서의 결제는 보이지 않은 재화가 데이터로 처리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기획 업무 할 때 파악하기 어려운 부분이 존재할 수 있다.
주니어 서비스 기획자라면 해당 내용을 잘 숙지하여, 실제 현업에서 업무 할 때 활용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이커머스 관리자에서 주문 완료 후 배송처리는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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